얼마 전 경제적 자유를 얻는 데 도움을 주는 명서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주요 내용을 알아보았다. 그렇다면 오늘은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저자인 로버트 기요사키는 누구이며 출판 이후 현재 근황까지 알아보도록 한다.
로버트 기요사키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는 1947년 미국 하와이에서 태어난 일본계 미국인이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사업에 관심이 많았으며, 대학 졸업 후에는 사업가로 성공했다. 1997년, 로버트 기요사키는 자신의 재테크 경험을 바탕으로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라는 책을 출간했다. 이 책은 출간 이후 전 세계적으로 3,000만 부 이상 판매되는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로버트 기요사키는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에서 부자가 되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담았다. 그는 부자가 되는 것은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아니라,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또한, 자산과 부채의 개념을 이해하고, 투자를 통해 돈을 불리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는 많은 사람들에게 경제적 자유를 꿈꾸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 책은 돈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변화시켰으며,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성공을 위해 노력하도록 동기를 부여하였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이후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두번째 시리즈, 현금흐름 사분면과 돈을 관리하는 7가지 방법에서 부자와 가난한 자, 그렇게 살아갈 사람들을 사분면의 네 부분으로 분류하고,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사업가와 투자가의 삶을 살아야 함을 강조했다. 또한 부자아빠 회사(Risc Dad Company)를 설립하고 다양한 부자 아빠 시리즈의 도서를 출간했다. 로버트 기요사키가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이외에 출판한 도서를 국내 출판 제목으로 년도별로 보면 다음과 같다.
로버트 기요사키 저서 (공동저서 포함, 교보문고 기준)
- 부자 아빠의 젊어서 은퇴하기 (2002)
- 부자 아빠의 비즈니스 스쿨 (2003)
- 부자 아빠의 미래 설계 (2004)
- 부자 아빠의 신용카드 자르지 않고 부자 되기 (2005)
- 부자 아빠의 투자 가이드 (2006)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 현금흐름 사분면과 돈을 관리하는 7가지 방법 (2006)
- 부자 아빠의 자녀 교육법, 부자 교육은 집에서 시작된다 (2006)
- 부자 아빠의 비즈니스 스쿨 (2006)
- 10대를 위한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007)
- 부자 아빠 독자들의 투자 성공기 (2007)
- 10% 투자자를 위한 고수익 투자법 (2007)
- 기요사키와 트럼프의 ‘부자’ (2007)
- 직장을 그만두기 전 내 사업을 준비하라 (2008)
- 부자 오빠 부자 동생, 부의 세계와 정신 세계의 아름다운 조화 (2009)
- 부자 아빠 기요사키가 말하는 부자들의 음모 (2010)
- 부자의 조건, 금융 IQ (2011)
- 앞으로 10년 돈의 배반이 시작된다, 부자 아빠가 되는 마지막 기회 (2012)
- 하는 일마다 황금으로 만드는 마이더스 터치 (2013)
- 부자 아빠의 21세기형 비즈니스, 네트워크 마케팅이 미래를 보장해 주는 여덟가지 이유 (2014)
- 왜 A학생은 C학생 밑에서 일하게 되는가 그리고 왜 B학생은 공무원이 되는가, 부자 아빠가 들려주는 자녀의 인생을 변화시키는 법 (2014)
- 부자 아빠의 세컨드 찬스, 위기야 말로 두 번째 기회다 (2017)
- 페이크, 가짜 뉴스와 정보에서 진짜 돈과 자산을 지켜라 (2019)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원서 출간 년도(1997년)와 국내 번역본 출판 년도(2000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후에도 약간의 시차는 존재하지만 책의 출간 년도를 보면 로버트 기요사키가 2000년대에 거의 20년 간 매년 출판을 했음을 알 수 있다. 이외에도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다양한 재테크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투자, 사업, 재무 관리 등 다양한 분야의 재테크 교육을 제공했다. 위 목록의 책들 중 대다수가 결국 강의 자료를 엮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결국 로버트 기요사키는 부자 아빠의 가르침대로 자신의 능력을 기반으로 일하지 않아도 돈이 들어올 수 있는 현금 흐름 확보 시스템을 아주 잘 구축해서 큰 성공을 거둔 케이스라고 할 수 있다.
로버트 기요사키 근황
2024년 여름 신간 출시 예정
아마존 도서 목록에는 2024년 여름 출판 예정인 로버트 기요사키의 신간이 벌써 올라와 있다. 원서 제목은 ‘Ravens: How To Prepare For And Profit From The Turbulent Times Ahead,’ 직역하면 ‘까마귀: 앞으로 다가올 격동의 시대에 대비하고 그로부터 이익을 얻는 방법’이다. 미래를 내다보고 앞으로 다가올 격동의 시대에 대비하고 이익을 얻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공유하는 책으로 소개되어 있다. 참고로 까마귀의 상징은 복잡하며 검은 깃털과 울음 소리는 종종 상실이나 불길한 징조와 연관되어 있지만 까마귀는 또한 매우 지능적이며 섭리, 지혜, 통찰력 및 예언의 상징으로 간주되는 의미가 있다고 한다. 즉,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로 추정된다.
투자 포트폴리오 재구성 주장
로버트 기요사키는 최근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한 재구성을 주장한 바 있다. 트위터(X)와 인터뷰를 통해 그는 전통적인 투자 전략을 새롭게 구성해야 할 때라고 강조한다. 전통적인 분산투자의 대명사로 알려진 주식과 채권을 60%와 40%로 구성하는 투자전략이 앞으로는 통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통적인 투자 전략을 고집할 경우 시장에서 살아남지 못할 것이라며 투자자들이 포트폴리오를 금, 은, 비트코인을 중심으로 재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역사적으로 수많은 금융 전문가들이 ‘현명한 투자자라면 60:40 포트폴리오를 고수해야 한다’고 강조해왔지만 내년부터는 상황이 달라질 것이라며 “60:40 포트폴리오 투자자들이 내년에는 가장 큰 패배자로 전락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로버트 기요사키가 권장하는 2024년 투자 포트폴리오
그는 역사상 최악의 시장 붕괴가 올것으로 예상하며 이러한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새로운 포트폴리오가 필요하다고 말하며 금·은·비트코인 75%, 부동산·정유주 25%로 재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는 달러를 ‘가짜 화폐(Fake Money)’로 비교하며 “부자들은 달러 같은 가짜 화폐 대신 실제 자산에 해당하는 금, 은, 비트코인을 모은다”고 말하기도 했다. 비트코인에 대한 주도권을 갖기 위해 다양한 작전을 시작한 것으로 보이는 미국 지배계층이 이 작전에 성공하면 달러를 버리고 비트코인으로 다시 게임을 시작하려 할지도 모르는 일이다.
나가며
지금까지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라는 공전의 히트작을 발표한 로버트 기요사키에 대해 알아보고 그가 출판한 다른 도서들의 목록도 확인해보았다. 그리고 최근 그의 행보를 통해 새로운 움직임이 도래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