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베컴 다큐를 통해 엿볼 수 있는 기업가 정신 사례 – 창업 다큐멘터리 추천

최근 공개된 넷플릭스 베컴 다큐멘터리에서는 영국 축구선수 데이비드 베컴의 화려한 모습 뒤에 숨겨진 성장을 위한 부단한 노력과 그가 겪어내야 했던 역경들을 보여줍니다. 그럼 지금부터 넷플릭스 베컴 다큐를 통해 엿볼 수 있는 기업가 정신 사례와 스타트업 창업가들이 배워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넷플릭스 베컴 다큐 제작 배경

영국 최고의 축구 선수 중 한명인 데이비드 베컴(David Beckham)은 1975년 5월 2일 출생하였으며 올해 나이는 48세입니다. 1991년 16세에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 계약하여 다음 해 17세에 첫 경기로 데뷔한 베컴은 20여년 간의 경력기간 동안 세계적인 축구선수로 성장하여 2013년 38세에 파리 생제르맹에서의 시즌 경기를 끝으로 은퇴했습니다. 은퇴 후 10주년인 2023년 넷플릭스를 통해 자신의 인생과 커리어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기로 결정한 데이비드 베컴은 제작 발표회에서 제작 동기에 대해 질문하는 기자에게 “이제 때가 된 것 같아서”라고 말합니다. 넷플릭스 공식 인터뷰를 통해 베컴은 이 프로그램이 자신을 위한 것이기 보다는 가족들을 위해 추억을 영원히 간직하고자 다큐멘터리에 참여하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데이비드 베컴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기업가 정신 사례

넷플릭스 베컴에서 엿볼 수 있는 데이비드 베컴을 통해 기업가 정신과 뛰어난 비전을 보여주는 사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의 경험과 기업가 정신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몇 가지를 다음과 같이 알아봅니다.

흙수저 베컴, 비전과 열정의 구체화

겉모습처럼 화려하지만은 않은 베컴의 출생과 집안 배경은 넷플릭스 베컴이 보여준 첫번째 놀라움입니다. 베컴은 초라한 배경에도 굴하지 않고 자신의 비전을 가지고 그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습니다. 데이비드 베컴의 고향은 런던의 레이튼스톤(Leytonstone)으로 런던 3-4존에 해당하는, 상대적으로 런던 튜브(지하철역)이 늦게 개통된 변두리 지역에서 베컴이 태어났습니다. 런던 해크니 지역에서 결혼한 베컴의 부모님은 노동자 계층에 속해 있었는데요, 어머니는 미용실을 운영했고 주방 설비공인 아버지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열광적인 서포터였습니다.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린 시절부터 축구선수의 꿈을 키워 온 베컴은 자신의 적성과 사명에 대해 일찌감치 눈을 떴으며, 성공하여 다른 계층으로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은 축구뿐이라고 절실히 원했을지도 모릅니다. 미술 시간에 월드컵 트로피를 스케치하고, 머리맡에 축구공을 곁에 두고 자는 베컴의 어린시절 모습을 통해 그가 축구선수로서의 성공을 어린시절부터 구체적으로 그려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기업가로서 성공하려면 이처럼 강력한 비전과 열정이 필요하며, 성공에 대한 확신과 의지는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도 계속해서 나아갈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실패 후 포기하지 않는 자가 결국 성공한다

베컴은 여러 번의 실패를 겪었지만 실패는 한번도 그를 꺾지 않았습니다. 월드컵에서 퇴장당해 모든 영국인들이 그를 위협하고 비난했지만 그는 그 시간을 묵묵히 견뎌냈습니다. 또한 실패를 기회로 삼아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활용하기도 했습니다. 데뷔 후 10년 이상 함께하며 그에게는 가족과 같던 영국 최강 축구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 하루 아침에 쫓겨나듯 이적하게 되었지만 위기는 바로 기회가 되어 세계 최강 레알 마드리드에 입성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어려움이 발생했을 때 기업가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그로부터 얻을 수 있는 교훈과 성장에 주목해야 합니다.

지속성을 유지하고 자신에게 엄격한 원칙을 준수

베컴은 고객인 축구 팬들의 니즈와 시장 동향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비즈니스를 성공시켜 역사에 남을 선수가 되었습니다. 축구 선수로서 부단한 연습으로 자신의 기량과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멈추지 않았으며 화려한 선수 생활이 끝난 후의 인생을 늘 고려하는 것도 잊지 않았습니다. 경기 결과가 좋지 않아 주변의 모든 사람들에게 비난을 받아도 묵묵히 견뎌냈으며, 최강 팀에서 경기에 출전하지 못하고 혼자 훈련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연습에 지각하는 법이 없었습니다. 물론 성적이 좋아 가는 곳마다 그를 칭송해도 자만하지 않았습니다. 기업가는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해야 하는지를 항상 고민하고 좌절하거나 자만하지 않고 끝없이 서비스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유연성과 적응력으로 변화에 대응

베컴은 변화에 대한 높은 유연성과 적응력을 보여주었습니다. 하루 아침에 언어도 통하지 않는 다른 나라 리그에서 뛰게 되더라도 그 곳에서 적응하기 위해 프로다운 모습을 보이고자 노력했습니다. 포지션이 바뀌어 적응 기간이 필요한 경우도 당연히 있었지만 결국에는 전례없는 성과를 기록해냈습니다. 축구라는 하나의 목표 안에서는 동료의 무례함도 신사답게 용서할 수 있었습니다. 기업가는 이처럼 큰 그림을 볼 줄 알고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적응하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팀 빌딩과 솔선수범형 리더십

베컴은 강력한 팀 빌딩 능력을 발휘하고 팀원들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나갔습니다. 실력으로 몸소 보여주고 더 많이 뛰는 솔선수범형 리더의 모습으로 팀원들에게 믿음을 주었습니다. 그와 함께 뛴 동료들 뿐 아니라 상대편에서도 그와 한 팀이 되기를 희망할 정도였습니다. 기업가도 효과적인 리더십과 팀 빌딩 능력이 중요하며, 팀원들과의 협업이 성공을 이끌어내는 핵심입니다.

이러한 기업가 정신의 사례를 통해 넷플릭스 베컴을 통해 얻은 교훈을 활용하면, 스타트업 창업자나 기업가들이 더 나은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고 성공을 향해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나가며

지금까지 넷플릭스 베컴 다큐에서 보여준 베컴의 새로운 모습을 통해 기업가들이 어떤 점을 배울 수 있을지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세계적인 성공을 거둔 사람들에게는 언제나 그 목표 달성을 위해 묵묵히 걸어온 길이 숨어있다는 점을 잊지 마시고 앞이 보이지 않는 어려움 속에서도 끊임없이 도전과 노력을 멈추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