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키워드 검색량 조회는 온라인 마케팅의 좋은 시작점이 될 수 있어 그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많은 경우 구글에서 특정 키워드가 한달에 얼마나 검색되는지 알기 위해서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한다. 그러나 이 방법은 다소 정확하지 않고 대략의 숫자만 알려주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공유한다.
구글 키워드 검색량 조회가 필요한 이유
어떤 사업을 하든지 누구나 어차피 결국에 필요한 것은 홍보, 즉 마케팅이다. 아무리 맛있는 김밥을 만들어도, 아무리 편리하고 경제적인 서비스나 제품을 만들더라도 소비자들에게 알려지지 않으면 아무도 구매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많은 경우 1인 기업으로 시작하는 초기 스타트업들에게 마케팅 비용이 넉넉하지 않은 상황에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스스로 자신의 서비스나 제품을 온라인에 홍보하는 것이다.
웹사이트 SEO, 블로그 최적화 등 디지털 마케팅에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월간 키워드 검색량이다. 사람들이 어떤 검색어로 어떤 결과를 얻는지 파악해야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도 적절한 키워드 설정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팁스 선정기업들의 IR 자료를 분석하며 느낀 점 중 하나는 많은 스타트업들이 자신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키워드를 아직 제대로 찾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것은 서비스 기획자나 창업자의 입장에서는 자신만의 고유한 서비스를 표현하기 위해 세상에 없는 표현을 만들어서 독창성을 강조하고 싶은 욕망이 드러난 결과일 수 있다. 그러나 사람들이 검색하는 단어에 우리 사이트나 제품 소개가 나오지 못한다면 소비자들에게 알려지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진다.
구글 키워드 검색량 조회가 어려운 이유
키워드 검색량을 조회하는 방법은 검색 엔진 사이트에 따라 달라진다. 네이버 월간 검색량은 네이버 광고를 통해 찾을 수 있고, 구글은 대부분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통해 하곤 한다. 공식 검색 엔진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것 이외에도 블랙키위, 키워드마스터, 로워드 등 다양한 개별 사이트들이 존재한다. 네이버 검색량의 경우 네이버 광고 툴에서 비교적 정확히 알 수 있는 반면 구글 월간 검색량은 키워드 플래너에서 자세히 알려주지 않는다. 대략적인 범위위 숫자만 알려주기 때문이다. 블랙키위에서도 구글 검색량 데이터는 유료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서비스이고 무료 서비스의 경우 조회 횟수에 제한이 있는 등 하다보니 정확한 양을 쉽게 파악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구글 키워드 검색량 조회 추천 서비스 소개
그래서 찾게 된 것이 바로 크롬 확장프로그램 중 하나인 키워드 서퍼(Keyword Surfer)이다. 이 크롬 익스텐션을 활성화 한 크롬 브라우저에서 구글 검색을 하면 해당 키워드에 대한 월간 검색량과 CPC 단가를 확인할 수 있다. 이미 많이 들어본 사람들도 있을테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키워드 플래너 사용을 하며 정확한 숫자를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서비스를 추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키워드 서퍼(Keyword Surfer)를 사용하면 무엇보다 쉽게 찾을 수 없는 구글 키워드 월간 검색량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다. 그리고 이 서비스는 확장 프로그램만 설치하면 무료로, 일 횟수 제한 없이 구글 키워드 월간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물론 확장 프로그램 없이 추가 기능이 포함된 별도의 프로그램을 유료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니 더욱 심층적인 구글 키워드 검색량 조회가 필요하다면 해당 사이트를 참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