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마케팅 플랫폼 와이더플래닛에 이정재와 정우성이 120억 투자하여 화제가 되고 있다. 최근 이정재는 현대고등학교 동창인 한동훈과 서초동 버드나무집에서 식사를 하고 인증샷을 남겨 임세령 부회장의 대상홀딩스 주가를 폭등시켰다. 이번 투자로 와이더플래닛의 대주주가 된 이정재가 주가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데, 지금부터 빅데이터 스타트업 와이더플래닛에 대해 알아보자.
빅데이터 마케팅 플랫폼 와이더플래닛 소개
와이더플래닛(WiderPlanet)은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마케팅플랫폼을 개발, 제공하며 광고 제작 및 대행업을 주업으로 하고 있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온라인 사용자의 관심행태를 분석하여, 타겟 광고유저에게 맞춤형 광고를 전달하는 온라인 광고 플랫폼 벤쳐기업인 와이더플래닛은 모바일 플랫폼의 등장으로 온라인 광고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광고 효과를 높이고 광고주와 매체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빅데이터 기반의 광고 플랫폼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하여 온라인 광고 시장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2010년 7월 설립 후 삼성전자, KT와 같은 대기업과 업무 협업을 통해 성장했고 2012년 자체 광고 플랫폼 타게팅게이츠TM(TargetingGatesTM)를 런칭했다. 2015년 중국 바이두와 서비스 계약을 체결하며 중국 법인을 설립하였으며 2016년 미국 시장을 대상으로도 확장을 시작했다. 코스닥 시장 상장은 2021년 2월 완료하였다.
빅데이터 마케팅 플랫폼 와이더플래닛 서비스
디스플레이 광고
와이더플래닛의 디스플레이 광고는 다양한 분석 도구를 제공하여 광고주가 마케팅 성과를 효과적으로 측정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방문자 대상 리타겟팅, 사용자 타겟팅, 문맥 타겟팅, 기타 타겟팅 등 다양한 타겟팅 방식을 제공하여 광고주가 원하는 타겟층을 정확하게 공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다양한 분석 도구를 제공하여 광고주가 마케팅 성과를 효과적으로 측정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기존 고객의 재구매를 유도하거나, 신규 고객을 유치하여 매출을 증대시키는 데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타겟층에게 웹사이트를 노출하여 방문자를 유치하고, 웹사이트의 전환율을 높이며 타겟층의 관심사와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잠재 고객을 찾아내고, 효과적으로 공략하는데 도움이 된다.
모바일 광고
제3자 추적 솔루션 및 게시자 필터링을 통해 광고주의 마케팅 캠페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모바일 퍼블리셔의 품질을 엄격하게 관리하여 광고주가 신뢰할 수 있는 모바일 광고 환경을 제공한다. 모바일 앱 설치 광고, 재방문을 위한 모바일 웹/앱 광고, 모바일 웹/앱 커머스 성과 향상을 위한 리타겟팅 광고, 신규 사용자 유치를 위한 모바일 웹/앱 광고 등 다양한 모바일 광고 유형을 제공하고 있다. 동일한 사용자의 여러 장치를 식별하여 일관적인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크로스 디바이스 타겟팅 뿐만 아니라 문맥 타겟팅, 요일, 시간, 지역, 언어 및 OS를 기반으로 한 고급 타겟팅 옵션도 제공한다. 다양한 크기의 배너와 동영상, 네이티브 광고, 동적 배너, 정적 배너 등 다양한 컨텐츠 템플릿을 지원하여 광고주의 마케팅 목적에 맞는 광고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프리미엄 광고
이 밖에도 기존 브랜드 인지도 제고 캠페인, 새로운 브랜드와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캠페인을 목적으로 강력한 브랜딩 캠페인을 할 수 있도록 주요 언론사 프리미엄 광고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는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경향신문, 한겨레, 머니투데이, 아시아경제, 한국경제, 지디넷코리아, 디지털 타임스, YTN, JTBC 등 주요 언론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주요 비즈니스 모델
DSP(Demand Side Platform)
와이더플래닛이 제공하는 TargetingGates는 클라이언트, 고객과 미디어 퍼블리셔를 연결해준다. 클라이언트가 신규 고객을 유치할 수 있도록 관심분야에 따라 25개 카테고리, 241개 하위 카테고리로 분류된 사용자를 타겟팅하고 고객의 웹사이트 방문자를 리타겟팅하여 웹사이트에서 구매했거나 구매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에게 광고를 노출한다. 2014년 개발한 머신러닝 기반 광고 입찰 솔루션을 통해 글로벌 인증을 획득하고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 지배적으로 광고를 게재하고 있다.
DMP(Data Management Platform)
와이더플래닛은 TargetingGates를 통해 사용자의 관심사와 행동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광고주에게 타겟팅된 사용자 정보를 제공한다. 타겟 고객의 전체적인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마케팅 도구를 활용하여 수천 개의 온라인 웹사이트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매일 10억 개가 넘는 데이터 기록을 업데이트 함으로써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하다.
글로벌 비즈니스
와이더플래닛은 중국, 홍콩, 일본에 데이터 센터를 기반으로 글로벌 주요 퍼블리셔 및 광고 네트워크과 직접적인 파트너십을 확보하고 있다. 바이두, 타오바오, 구글 더블클릭, Tencent, Qidou 등과 파트너십을 통해 높은 PV를 유지하고 97%의 사용자 도달율을 달성하며 성장 중이다.
결론
이번 120억 투자로 와이더플래닛의 대주주가 된 배우 이정재의 대외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있는 가운데 주요 미디어 및 광고 네트워크를 장악하기 위해 지속 성장하고 있는 유망 스타트업이자 벤처기업 와이더플래닛의 향후 행보도 주목해볼만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