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으로 결제를 가능하게 하는 가맹점과 플랫폼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메타마스크 지갑 연결을 통해 은행이나 거래소 없이 간편하게 비트코인 결제를 할 수 있게 하는 카드가 출시되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결제 솔루션 고크립토(GoCrypto)를 제공하고 있는 슬로베니아 스타트업 엘리그마(Eligma)가 새롭게 선보인 카드 나카(NAKA)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마스크 지갑 연결 카드 나카(NAKA)
NAKA 카드란?
NAKA는 기존 결제 인프라와 호환되는 최초의 비수탁형 결제 카드입니다. 비수탁형(non-custodial) 결제 카드란 결제 자금을 가상자산 거래소 등 수탁 기관에 보관할 필요 없이 사용자가 자금과 관련한 개인 키에 대해 완전한 통제권을 가지는 자체 보관형 지불 카드를 의미합니다. NAKA 카드는 비수탁형 지갑인 메타마스크 지갑 연결로 사용자가 자신의 재량에 따라 자금을 관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메타마스크 지갑 연결은 사용자가 수탁 기관에 개인 키를 위탁하지 않고 스스로 보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형태의 서비스를 통해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즉시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NAKA 카드는 스마트 계약을 기반으로 거래 및 결제를 실행하는 블록체인 기반 결제 네트워크 결제 체계로 구현되었습니다.
나카(NAKA) 카드 작동 방식
NAKA 카드는 기존 결제 승인 인프라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결제 시스템과 거래의 보안과 무결성을 보장하도록 설계된 EMV(Europay, Visa, MasterCard) 표준 및 PCI DSS(결제 카드 산업 데이터 보안 표준) 등을 준수하여 최소한의 기기 조정만으로 기존 POS 장치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가맹점이 사용하는 NAKA POS 단말기는 다른 EMV(Europay, Visa, Mastercard) 단말기와 유사하게 작동하는데요, NAKA 카드에는 마이크로프로세서 칩이 장착되어 있어 각 거래마다 고유한 코드를 생성하여 추가적인 보안 계층을 제공합니다. “동적 인증”으로 알려진 이 프로세스는 각 거래에 고유한 코드가 수반되도록 보장하므로 사기꾼이 향후 거래 데이터를 복제하거나 오용하는 것을 매우 어렵게 만듭니다.
생성된 거래 코드는 기타 거래 세부정보와 함께 매입사로 전송된 후 승인을 위해 NAKA 결제 네트워크를 통해 카드 발급사로 전송됩니다. 발급자는 코드를 확인하고 의심스러운 활동이 있는지 모든 사항을 확인한 후 사용 가능한 자금이 충분하면 거래가 승인됩니다. 발급자가 거래를 승인한 후 거래가 완료된 NAKA POS 단말기로 승인이 다시 전송되어 결제 프로세스가 완료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고크립토(GoCrypto)운영 슬로베니아 스타트업 엘리그마(Eligma)
NAKA 카드의 발급은 암호화폐 결제 단말기 및 온라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 고크립토(GoCrypto) 운영사 엘리그마(Eligma)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2017년 설립된 슬로베니아 스타트업 엘리그마의 CEO는 NAKA 카드를 소개하며 엘살바도르인의 3분의 2 이상이 여전히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어 돈을 보내고 받는 것 뿐만 아니라 저축, 미래 계획, 긴급 자금 마련 등 기본적인 생활를 위한 금융 능력이 저해되고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은행 없이도 카드로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이 NAKA 카드를 소액 대출과 신용 관리를 포함한 재정 관리뿐만 아니라 개인 식별 문서로, 건강 보험 패키지와 연결하거나 요청 소스 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베타 테스트 단계에 있는 NAKA 카드는 현재 메타마스크 지갑 연결을 지원하며 스위스와 엘살바도르 전역의 모든 NAKA POS(Point of Sale)를 통해 오프라인 결제가 가능합니다. NAKA 카드는 암호화폐 천국으로 불리는 슬로베니아에서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